<내용 수정 추가>

이 글은 2014년에 작성한 구버전 입니다!
새로운 내용을 반영하여 업데이트 된 2015년 작성 글을 보시려면

pc버전 :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no=3012178

모바일 : http://m.ppomppu.co.kr/new/bbs_view.php?id=phone&no=3012178

을 참고하세요 ^^



━━━━━━━━━━━━━━━━━━━━━━━━━━━━━━━━━━━━━━━━━━━━━━















이 자료는 이 글을 작성한 2014년 3월 29일 기준 자료입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고 네비 뭐 써볼까 하고 알아보다가 알게된 것들을 작성해본 허접한 글이니 양해해주시고 내용에 오류가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일단 본문에 앞서 네비 사용시 이용하게 되는 GPS에 대해 짤막하게 설명하고 가려 합니다.


GPS는 위성에서 보내는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계산하는 시스템으로 기기내에 있는 GPS 칩을 이용합니다.


즉 위성을 사용해 위치를 계산하기 때문에 하늘이 보이는 실외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실내에서는 보통 사용이 불가합니다.

창가같은 곳에서는 어느정도 가능할지 모르나 실내 안으로 점점 들어갈수록 위성 신호를 받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GPS칩 이외에도 무선 네트워크(통신사 기지국이나 와이파이)가 위치계산을 보완하므로 실내에서도 위치를 잡을수 있습니다. 


'자신의 GPS는 실내에서도 위치 잘 잡는다.' 라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gps때문이 아니고 위에 언급한대로 무선 네트워크 때문입니다. 


GPS 방식은 과거 스마트폰은 S-GPS 였으나 요즘 폰들은 A-GPS 방식을 이용합니다.

S-GPS 와 A-GPS 의 큰 차이는 위치 계산을 누가 하느냐 입니다.

S-GPS는 폰이 직접 위치계산을 하고 A-GPS는 통신사 서버가 위치계산을 해서 그 결과를 폰에다 신호를 쏴주죠.

제가 직접 테스트 해본 것은 아니지만 A-GPS가 더 위치계산이 빠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거엔 GPS만 이용하였으나 요즘 폰들은 듀얼방식입니다.. GPS+GLONASS 라고 해서 미국위성인 GPS와 러시아 위성인 GLONASS를 모두 사용하죠. 


사용하는 위성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GPS TEST라는 어플을 사용한 스샷입니다. 과거 GPS만 사용했을떈 IN USE 값이 한자리 수였지만 GPS+GLOASS를 사용하는 요즘 폰들은 IN USE값이 10개 이상입니다. IN USE값은 위치 계산에 사용하고 있는 위성 수를 뜻합니다.


요약하자면 "요즘 폰들은 A-GPS + GLONASS 이다." 입니다. 


데이터 연결없이도 네비 사용이 가능한 어플인 "하이드라이브"의 경우는

폰이 위치계산을 하기 때문에 S-GPS+GLOASS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문으로 들어가 스마트폰 8종 무료 네비 어플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맵 디자인이나 UI는 개인의 취향에 많이 갈리고 네비 내의 기능은 비슷한 점이 많아 생략하였으며

길안내를 제대로 하는가 위치를 제대로 나타내는가와 관련된 것은 개인의 기기 상태와 사용 상황, 어플과 궁합 등 많은 변수가 있으므로 직접 실사를 통해 비교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본문에서 다룰 내용은 간단한 맵디자인 비교와 이용요금, HUD 유무, 블랙박스 유무, 그외 몇가지 특징들만 다루고자 합니다.




<HUD 참고사진>

HUD-야간주행시 사용가능한 모드




부족한 내용이 많으므로 특별히 추가해야할 점이나 오류등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네비 어플과 맵 데이터 다운로드 때에는 용량이 크므로 와이파이를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그밖에도 이 글에서 다루진 않았지만 6만얼마를 내고 구입가능한 유료 어플 루센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네비가 많이 발전하였지만 아직 여러가지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배터리 광탈, 아몰레드 폰으로 네비를 사용할 경우 낮 주행시 강한 밝기와 오랜 주행에 의한 번인 걱정, 여름철 주행시 스마트폰 발열에 의한 오작동 가능성 등이 있죠.  


이러한 한계들을 극복하고 더욱 나아지길 기대해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