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서 아스파이어 v3-372에 윈8.1 설치


v3-372는 기존에 스카이레이크 i5 모델만 있던데 최근 4405U 펜티엄 스카이레이크 모델이 나왔다. 이름하여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


난 고사양 게임도 안하는데 i5 스카이레이크 성능이 과하다~~ 싶은 유저에겐 최고의 제품이다!! 










보시라 이 아름다운 자태를... ㅎ 


예쁘기만 한게 아니라 성능도 매우 좋다.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는 스카이레이크 4405u에 4기가 램, 128기가 ssd, IPS패널, FHD해상도(1920x1080), 입체음향 트루하모니 사운드, 


1.4kg의 가벼운 무게, HD510 뛰어난 내장그래픽에 기가와이파이도 사용가능하고 usb 3.1 포트도 있다!! 


CPU가 펜티엄이라고 조금 망설일수도 있는데 i3-5005u와 거의 동급이고 i3 cpu처럼 4405u 펜티엄도 듀얼코어지만 하이퍼스레드를 지원한다.


게다가 HD510 내장그래픽의 뛰어난 그래픽성능까지.. 웹서핑 문서작업, 동영상감상으로는 매우매우 충분하고


게임용으로도 쓸만하며 오래오래 쓸수 있는 성능이다.






참고로 색상은 화이트를 추천함. 블랙 모델에 키스킨 씌우면 오징어가 되어버린다..ㅠㅜ..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화이트에 키스킨 씌운것도 올리니 비교해서 참고하시길! (잘 안보이지만 키스킨 씌운겁니다.)

다른 좀더 비싼 키스킨 뭐 이런 거는 어떨지모르겠는데 이거는 기본옵션같은거로 같이 구매하는 저렴한 키스킨이다.





그리고 보통 옵션으로 같이 많이 구매하는 저렴한 기본 파우치인데 화이트 제품에는 변색의 위험이 있다.

(작성자의 노트북도 빨간색이 노트북에 살짝 묻어서 아세톤으로 지웠음ㅠㅠ)






그렇다고 사지 말라는 것은 아니고 파우치자체는 쓸만하고 좋으니 

v3-372 에델바이스를 구매하면 같이 딸려오는 노트북 커버? 위 사진같은게 있으니 이걸로 노트북을 한번 씌우고

파우치안에 넣으면 변색문제는 해결!! 포장뜯을때 있을텐데 버리지말고 챙겨두자.







그리고 ssd는 어느 ssd가 들어갔을까~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올려본다. 삼성 제품으로 m.2 ssd제품이다.








처음에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에 꽂혀서 사려던 그때 알아보니 에이서 홈페이지에서는 v3-372의 윈도우 드라이버를


윈도우10용만 제공하고 있었다.ㅠㅠ


사실 이 점 때문에 조금 망설였는데.. 가진게 윈8.1밖에 없어서..ㅎ


하지만 도전하기로 마음먹어 구매했고 지금은 윈8.1을 잘 설치하여 잘 쓰고있다!!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의 성능이나 디자인은 관련 정보도 많이 있고 다른분들 블로그 설명도 잘 되어있으니


이 블로그에서는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에 윈도우 8.1 설치법을 써볼까 한다.


윈도우 설치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윈도우 버전도 여러가지라 다른 것들에서도 100% 성공한다고는 장담하지 못하니


이 블로그는 참고로 봐주시길.


이 내용은 윈8.1 k 기준입니다.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를 수령하여 전원을 켜면 처음에 acer 로고가 뜬다.


그럼 재빠르게 F2를 연타!!!







성공했다면 위 처럼 CMOS 화면이 뜰것이고








(처음에 잘 몰라서 이 펭귄을 몇번이나 보았던지... 약올리는 것 같은 표정이라 부들부들...)


F2 누르는 타이밍을 실패했다면 위처럼 프리도스에 기본으로 깔려있는 리눅스 화면으로 진입할 것이다.

그럼 괜히 전원버튼으로 재부팅하지말고 첫번째 린푸스 리눅스를 선택해서 명령어를 입력할수 있게되면 reboot를 입력하자

그럼 재부팅한다





재부팅후 f2를 잘 눌러서 cmos에 진입했다면 boot 메뉴에 들어가서 boot 모드에 기본으로 되어있는 uefi를 legacy로 바꿔주고


부팅 순서를 usb hdd가 첫번째로 오도록 해주자. f5 또는 f6을 눌러주면 순서가 바뀔것이다.


(위 사진과 완전 똑같지는 않고 비슷할것임)


그러고 난 후에 재부팅을 하면 부팅 usb를 제대로 읽고 윈도우 설치를 시작하게 된다.






이 사진은 참고용이다. 윈도우를 설치할 하드를 선택하는 화면이 위와 비슷하게 3개 정도로 분할되어 있을것이다.


리눅스가 깔려있기 때문에... 이걸 하나로 통합해줘야하는데 파티션을 맨 아래에서부터 하나씩 삭제해주면 한개로 합쳐지고 포맷을 해준후


다음을 눌러 윈도우를 설치하면 된다.


※ LEGACY가 아닌 UEFI 설치를 하는 분들의 경우 파티션들을 위처럼 삭제후 새로만들기를 해주셔야 계속 진행이 가능합니다!!

   (leopard님께서 댓글로 알려주신 팁!!)

   (레거시 설치와 UEFI 설치에 대한 차이가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댓글중 관련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윈도우 진입하면 제일 먼저 할 것이 있는데 한영키가 안먹는 경우가 있다!! 메모장 열어서 테스트해보면 알수있다.


그럴때는 


실행 -> regedit 입력하여 레지스트리편집기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i8042prt\Parameters

아래 변수들을 해당 값으로 변경한후 재부팅하면 ok.


LayerDriver KOR : kbd101a.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 : PCAT_101AKEY

OverrideKeyboardSubtype : 3/16진수

OverrideKeyboardType : 8/16진수


그림 설명이 필요하다면 네이버 검색창에 "acer 노트북 한영키" 로 검색해보면 된다.



그럼 이제는 안정적인 설치를 위해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차례.


ACER 드라이버를 다운받기위해 공식홈페이지로 가자


http://www.acer.co.kr/ac/ko/KR/content/drivers


이곳에 가서 "제품 모델로 검색" 창에 v3-372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v3-372의 윈도우10용 드라이버들이 나온다. v3-372의 i5 모델들 대상인데 펜티엄 제품이 아직 등록이 안된건지..


하지만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도 같은 v3-372 시리즈이므로 적용 가능하다!!


드라이버를 하나씩 다운받으면 되고, 여러개있는 드라이버.. 블루투스, 터치패드, 무선랜 드라이버는 뭘받아야할지 좀 헷갈릴수도 있는데


블루투스와 무선랜 드라이버는 Atheros회사의 NFA344A Liteon을 다운받고 터치패드는 ELANTECH회사껄 다운받자



그리고 hd510 그래픽드라이버는 인텔 홈피에 가서 받자.


https://downloadcenter.intel.com/ko/download/25620/Windows-7-8-1-10-15-40-6-

 

여기서 운영체제에 맞는 드라이버를 다운받으면 된다. (윈8.1 64비트용 드라이버)



그럼 이제 다운받은 드라이버들을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에 받아서 압축을 모두 풀어주자. 그리고 설치!!


순서는 별로 중요하진 않지만 필자는 랜-무선랜-터치패드-칩셋 부터 깔았고 그 다음은 순서가 어땠는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드라이버 설치하다보면 어떤 경우엔 일부 드라이버가 설치가 안될수도 있는데 그런 경우엔 그냥 냅두고 장치관리자에 가서 


느낌표뜬거를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잡아주자.


우클릭으로 드라이버 수동설치 누르면 폴더지정하게되는데 드라이버들 압축 푼것들이 있는 폴더를 지정해주면 맞는거 있으면 알아서 잡아준다. 


그럼 v3-372-edelweiss 에델바이스에 윈도우8.1 설치 끝~^^


하드웨어 성능이 워낙 좋다보니 정말 빠릿해요. 만족스럽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윈8.1 최적화에 관한 좋은 글을 링크하며 마치겠습니다.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wintab&no=36916


혹시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댓글 주세요~



******* 추가 ************


혹시 터치패드가 이리해도 저리해도 안되는 분들은








cmos에 들어가서 터치패드 옆에 쓰여진 advanced 부분을 basic으로 바꾸어보자~ 




*** 2016.02.16추가


v3-372 시리즈의 속살..ㅎ

배터리 부분을 보시면 15.4v 3180mAh로 48.9wh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acer-v3-372-linux.blogspot.kr/2015/11/acer-v3-372-internals.html








+ Recent posts